본문 바로가기
요리

초보의 홈베이킹 - 달달하고 맛있는 슈크림빵 만들기에 도전!

by 사이좋은민민이네 2017. 9. 22.

초보의 홈베이킹 - 달달하고 맛있는 슈크림빵 만들기에 도전!

 

 

 

 

저번에 만들었던 소세지빵에 이어 이번에는 슈크림빵 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빵안에 달~달한 슈크림이 들어있어서 아이들이 참 좋아하는 빵이죠. ㅋㅋ 덕분에 커스타드 크림도 만들게 되었습니다. (커스타드크림 만드는 법은 다음에 따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슈크림빵 재료

 

강력분 300g, 인스턴트이스트 6g, 소금6g, 설탕 50g, 버터 30g, 우유 140g, 계란1개

 

 

커스터트크림 재료

 

박력분 30g, 우유 200g, 설탕 55g,  소금 한꼬집, 계란노른자2개, 바닐라향가루, 버터 30g

 

 

 

먼저 재료들을 계량을 해주신후

 

강력분, 소금, 설탕, 이스트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우유과 계란을 넣고 반죽을 합니다.

 

 

 

 

쉐킷~ 쉐킷~

 

가루가 안보일만큼 다 섞어주신후에

 

버터를 넣고 글루텐이 잡히도록 반죽을 합니다.

 

 

 

1차발효, 중간발효, 2차발효 사진이 없습니다. ㅠ

 

우선

 

반죽이 완료가 되면 크기가 2~3배가 될때까지

 

1차발효를 합니다. (40분~1시간정도)

 

발효후 10개분량으로 나눈다음 계량을 한후에

 

둥글리기후 중간발효 15분정도를 해줍니다.

 

중간발효후

 

아래 사진의 모양처럼 커스터드크림을 넣어서 성형을 해줍니다.

 

(저는 그냥 반달모양으로 만들었어요. ㅋㅋ;)

 

성형이 완료된후 2차발효를 시작합니다. 30~40분정도

 

그리고

 

빵표면에 우유나 계란물을 발라줍니다.(광택용)

 

 

 

 

 

마지막으로 20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1~12분정도 구우면 맛있는 슈크림빵이 완성!

 

 

 

 

아래 빵은 슈크림이 모질라서

 

커스터드크림 대신에 레몬잼을 넣어서 구워봤는데,

 

빵이 접합이 잘안된듯 ㅠㅠ

 

잼이 오븐속에서 부글부글 끓어서 나왔네요.

 

 

 

 

처음으로 제가 만들어본 슈크림빵입니다. ㅋㅋ;

 

아이들이 잘먹는거 보니

 

맛은 괜찮게 만들어진거 같습니다.

 

 

 

 

우유를 표면에 바르고 구우니

 

뭔가 광택같은게 나긴 하는거 같습니다.

 

계란물을 바르면 더 윤기가 흐르는거 같던데,

 

다음번에는 계란물을 발라보기로 ㅎㅎ

 

 

 

 

아이들 간식이나 식사대용으로 먹을수 있어서

 

아주 좋은 취미생활이라며 와이프가 칭찬도 해줌 ㅋㅋ;;

 

나름 재미도 있어서 ㅋㅋ 내년에는 자격증에 도전?? ㅋㅋ